비즈니스 계획(사업계획) 정의 , 종류 총 정리

비즈니스 계획(사업계획) 정의 , 종류 총 정리

비즈니스 계획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비즈니스 계획' 에 대해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사업하시는 분들이라면, 최소 한번 쯤은 들어 본 단어

'비즈니스 계획' 일 거예요.

 

왜냐하면,

사업 계획은 어떤 회사라도 그라운드에서 나가게 하는 데 부인할 수 없이 중요한 요소이며

그것은 금융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문서화하고, 재무 예측을 요약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덩어리를 현실로 만드는 데 핵심이기 때문이에요.

대부분 중소기업의 50% 이상이 첫해에 실패하는 시대에, 명확하고, 정의되고, 잘 생각한 사업계획을 세우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사업설립의 중요한 첫걸음이에요.


사업 계획은 모든 기업가, 사업주, 사업 취득자, 심지어 경영대학원 학생에게 필요한 도구다. 

 

하지만 사업계획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지금부터 비즈니스 계획에 대한 정의와 팁 그리고 템플릿에 관해 알아보자.

 

 

■ 비즈니스 계획(사업 계획)의 정의

'비즈니스 계획' 이란? 사업계획은 기업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강조하는 사업을 위한 문서화된 전략이다.


사업계획은 기업의 시장 진출 전략, 재무 전망, 시장 조사, 사업 목적 및 사명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사업계획은 또한 투자자를 확보하고 사업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다.

 

 


 

■ 비즈니스 계획(사업 계획)에 대한 목적

그러나 비즈니스 계획 초안을 작성하는 사람이 다음과 같은 이유 중 하나 이상에 목적을 가지고 할 가능성이 있다.

초안을 작성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의 비즈니스 계획에 대한 목적은 무엇일까?

 


1. 투자자의 자금 확보.


그것의 내용은 기업의 성공, 균등, 그리고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사업 계획은 주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잠재적 투자자 및/또는 대출자에게 자본이 어떻게 운용되고 그것이 기업의 번영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를 보여주는 기업가적 방법이다.

모든 은행, 투자자, 그리고 벤처 캐피털 회사들은 그들의 돈을 건네기 전에 사업 계획을 보고 싶어할 것이고,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사업에 투자하는 자본의 20-25%의 ROI를 원한다.

따라서, 이러한 투자자들은 언제 그리고 언제 그들이 돈을 돌려받을 것인지 알 필요가 있다. 또한, 영업, 마케팅 및 운영 계획에 의해 제공되는 컨텍스트가 적용되는 재무 목표에 어떻게 도달하는지에 대한 프로세스와 전략을 읽고 싶어할 것이다.

2. 기업의 전략 및 목표 문서화


사업 계획은 돌이킬 수 없는 것을 남겨서는 안 된다.

사업계획서는 수십 페이지 또는 수백 페이지에 걸쳐 작성자에게 사업의 목표가 무엇인지,

사업이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잠재적인 투자자들에게 그들이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통해 모든 질문과 생각을 해결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기업가들은 사업을 위한 물리적 위치 획득에서부터 마케팅 침투에 대한 전술적 접근법 설명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마케팅, 판매 및 운영 전략을 철저히 설명해야 한다.


이러한 설명은 궁극적으로 매출 예측과 재무 예측에 의해 뒷받침되는 사업의 균등점으로 이어져야 하며, 

사업 계획 작성자는 계획에서 설명한 어떤 이면의 이유에 대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업 아이디어의 정당화


모든 사람들은 펜을 종이에 써서 그것이 정확히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는 

회사를 위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사업 계획은 사업 아이디어가 실제로 추구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기업가 지망생의 방법이다.

기업가들이 시장 진출 과정, 자본 수요 및 예상 투자 수익을 문서화하면서 기업가들은 전략과 측정 기준을 다시 추측하게 만드는 몇 가지 문제를 마주하게 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사업 계획인 것이다.

그것은 기업가가 그들의 사업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기 전에 일렬로 서게 하고, 그 계획을 쓴 사람이 그 아이디어에 대해 진지하고, 사업 아이디어에 몇 시간을 투자하고, 성장 전략을 짜고, 재정 예측을 계산하는 것에 대해 그 계획의 독자들을 안심시킨다.

 


 

■ 비즈니스 계획(사업계획)의 종류

비즈니스 계획(사업계획)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종류로 분류 할 수 있다. 

 

1.스타트업 사업계획서


거의 틀림없이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사업 계획인 스타트업 사업 계획은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에 사용된다.

이 계획은 사업 개념을 채택하고 궁극적인 성공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사용된다.

창업계획의 가장 큰 난제는 작성자가 처음부터 완전히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다. 

스타트업 사업계획서는 백지 워드 문서로 시작하며, 완성되기 전에 기존 산업 데이터를 참조하고

고유한 사업전략과 시장진입 계획을 설명해야 한다.

2. 기업 인수 계획


투자자들은 새로운 소유주가 어떻게 사업을 운영할 것인지 보기 위해 

기존 사업을 매입하기 위한 자금후원을 취득하는 사업계획을 여전히 보기를 원할 것이다.

새로운 소유권 하에서 무엇이 변화하고 무엇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사업 계획은 취득 예정 사업의 현재 상태와 판매 예정 이유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실패하는 사업을 구입하고 있다면, 사업계획은 왜 그 사업을 구입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전 사업 지표, 취득 후의 매출 전망, 그리고 그 예상의 정당성을 참조하여 

새로운 소유주가 사업을 전환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3. 비즈니스 재배치 계획


기업이 자신을 아끼거나, 브랜드를 재배치하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을 때, 일부 CEO 또는 소유주들은 사업 재배치 계획을 개발하기를 원할 것이다.

이 계획은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회사의 현황을 파악한다.
회사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라.
비즈니스의 위치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또는 변경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회사가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개략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시장 동향 및 고객 요구의 변화로 인해 사업 재편을 계획하는 기업은 사전 예방적이든 소급적이든 그렇게 한다. 예를 들어, 피자헛은 지난 해 수년간의 업계와 회사 동향을 관찰하고 그 분야의 미래를 위해 그 위치를 바꿀 필요성을 인정함으로써 결정되는, 식사에서 배달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을 보고, 자사 브랜드를 대폭 개편할 계획을 발표했다.

4.확장사업계획


다른 장소에서 성공적인 사업 벤처를 구축하려면 일반적으로 자체 사업 계획이 필요하다. 

그 프로젝트는 새로운 장소를 필요로 하고, 새로운 목표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더 많은 자본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확장 사업 계획은 작가들이 이전 위치의 매출, 수익 및 성공을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점들이 참고될 수 있는 만큼, 이 점들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은 여전히 무수한 이유로 성공하거나 실패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이기 때문이다.

 


결국 사업계획은 단순히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설명일 뿐, 그것이 왜 성공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일 뿐이다. 

세부사항과 생각을 더 많이 할수록, 계획과 그 계획의 개요는 더 성공적일 것이다.

비즈니스 계획 시작에 도움이 필요하면 HubSpot의 무료 비즈니스 계획 템플릿을 다운로드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컨셉에 맞게 섹션을 작성해보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