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10은? 억소리 주의!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10은? 억소리 주의!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1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저는 처음 이 저작권료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을 때 억! 소리가 났어요. 저작권료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실 거에요. 그래서 우리나라에는 권지용(GD)씨도 저작권료로 굉장히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는 걸로 밝혀졌는데요. 과연 어떤 음악들이 노래 저작권료 Top 10에 들었는지 바로 확인해볼게요~!!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10 : Mel Torme의 The Chrismas Song(1954)


작곡가 Mel Torme이 19세에 작곡한 이 The Chrismas Song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쾌한 느낌의 곡과는 반대로 잔잔하며 굉장히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곡으로 유명하다고 해요. 우리 나라 길거리에서는 주로 White Chrismas가 더 기억에 남는 편이지만 이 곡은 시즌이 시작되면 저작권료가 약 1,900만 달러(한화 233억)이라고 해요. 10위가 233억!? 정말 억!?소리 나지 않으시나요?ㅎㅎ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9 : Roy Orbison & Bill Dees의 Pretty Woman(1964)


9위를 차지한 곡은 Roy Orbison & Bill Dees의 Pretty Woman이에요. 이 노래는 영화 Pretty Woman에 삽입되어 우리나라에서도 굉장히 잘 알려져 있어요. 아마 첫 소절만 딱 들어도 아~!! 이 곡?!?!을 떠올리실 수 있겠죠? 이 곳은 작곡가 Roy Orbison이 그의 아내가 쇼핑하러 길에 나서는 모습을 모티브로 해서 만든 곡이라고 해요. 그래서 더욱 인기가 있지 않았나 싶어요. 이 곳의 저작권료는 약 1,975만 달러(한화 242억)이라고 해요.ㅎㅎ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8 : Sting의 Every Breath You Take(1983)

음악을 잘 모르는 저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는 Sting의 Every Berath You Take가 노래 저작권료 Top 8위를 차지했어요. 이 곡은 솔로 데뷔 전 폴리스라는 그룹에서 발표된 곡이며 한 밤중 30분 만에 곡을 만든 것으로 대중을 놀라게 만들었다고 해요. 이 곡의 저작권료는 약 2,050만 달러(한화 252)억 이라고 해요.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7 : Haven Gillespie & Fred J Coots의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1934)


와... 우리 나라에선 '울면 안돼'라는 곡으로 유명한 곡이죠?ㅎㅎ  원곡 Santa Claus is Coming to Town은 캐롤곡으로 작곡이 되고 1934년에 라디오를 통해 첫 공개가 되었고 방송 이후 악보 10만장과 약 40만개의 카피본이 판매되었으며 저작권료는 약 2,500만 달러(한화 307억)라고 해요. 8위와 7위의 차이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 보이시나요?ㄷㄷ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6 : Ben E King, Jerry Leiber & Mike Stoller의 Stand By Me(1961) 

이 곡은 1961년에 작곡되어 당시 큰 인기를 얻다가 세월과 함께 묻히게 되었던 곡이라고 해요. 그러나 1986년 영화 'Stand By Me'의 OST로 사용되어 다시 인기를 얻게 된 곡이라고 해요. 이 곡의 특징으로는 도입부분이 중독성이 강하여 지금까지 총 400개의 버전으로 녹음이 되어졌다고 해요. 버전이..400개를 만들어낸 이 곡의 저작권료는 약 2,700만 달러(약 321억)정도 라고 해요.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5 : Alex North & Hy Zaret의 Unchanined Melody(1955)


영화 '사랑과 영혼'에서 배우 데비 무어와 패트릭 스웨이지가 도자기를 돌리는 장면에 삽입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고 해요. 그 후 이 곡은 엘비스 프레슬리, 알 캘리 등 650여명의 수 많은 유명 가수들이 불렀지만 영화에서 삽입되었던 Righteous Brothers의 버전이 가장 유명하고 저작권료는 약 2,750만 달러(한화 338억)에요.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4 : John Lennon & Paul McCartney의 Yesterday(1965)

언제쯤 나올까 했는데 다섯 손가락 안에 등장을 하네요. 정말 대단한 그룹 비틀즈의 존 레논과 폴 메카트니의 공동작품인 Yesterday가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4에 들었어요. 이 곡은 폴 메카트니가 이 곡의 멜로디를 연주하는 꿈을 꾸게 되면서 작곡이 되었다는 말이 있어 유명했다고 해요. 또 신중하게 꿈에서 들은 멜로디가 표절인지 아닌지 확인한 후에 노래를 발매해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곡으로 저작권료는 약 3,000만 달러(한화 368억)이에요.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3 : Barry Mann & Cynthia Weil & Phil Specter의 You've Lost That Lovin' Feelin (1964)


이 곡은 Barry Mann, Cynthia Weil 부부와 Phil Specter 프로듀서가 함께 만든 곡으로 우리나라는 생소하고 영어권 국가에서 TV 광고로 자주 삽입되는 곡이라고 해요. 얼마나 인기가 좋았냐면 미국과 영국 음원차트에서 모두 히트를 달성할 정도였다고 해요. 당시 두 개의 나라에서 히트를 칠 정도니 대단했겠죠? 그래서 이 곡의 저작권료는 약 3,200만 달러(한화 383억)정도 된다고 해요.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2 : Irving Berlin의 White Christmas (1940)


크으 드디어 나오네요.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가장 익숙하게 들려오는 곡이죠? 언제 들어도 신나고 기분 좋은 크리스마스를 연상시켜주는 곡으로 매년 들어도 지루하지 않은 곡인 것 같아요. 이 곡도 80년이 지난 지금까지 수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 하였지만 그 중 Bill Cosby의 버전이 '가장 많이 팔린 노래'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진 이 곡의 저작권료는 약 3,600만 달러(한화 431억)라고 해요...와 1위는 과연 얼마일지 더 궁금해지네요!!ㅎㅎ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1 : Patty & Mildred 자매의 Happy Birthday (1893)


와.. 우리가 너무나 흔하게 부르는 생일 축하 노래가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1위를 차지했어요. 이 곡은 유치원 원장이었던 Patty와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인 Mildred 자매가 만든 곡이라고 해요. 이 노래의 원래 제목은 'good morning to all'이었지만 1912년 생일 축하 노래로 다시 만들어져 전 세계로 번역이 된 이 곡의 저작권료는 무려 약 5,000만 달러(한화 598억)이라고 해요.



와... 정말 너무나 유명한 노래의 저작권료들은 상상을 초월하네요. 그렇다면 이 정도까진 아니지만 곡을 만드는 싱어 송 라이터들과 작곡가분들의 명곡들의 저작권료가 얼마나 큰 지를 알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마지막 1위의 곡은 2위와도 격차가 너무 큰데 조금은 부럽네요^^ 여기까지 전 세계 노래 저작권료 Top 10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가볍게 읽어주시고 억~! 소리도 한번 부탁드려요~ㅎㅎ

<최신 글 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