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초본 민원24로 쉽고 간단한 인터넷 발급방법 A to Z
- 알쓸신정/생활
- 2020. 3. 31. 14:06
주민등록등본 초본 민원24로
쉽고 간단한 인터넷 발급방법 A to Z
아!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와 프린터 출력을 원하실 시 공공기관에서 공공서류를 뽑을 수 있게 인증된 프린터가 필요해요. 최신 프린터라면 웬만하면 다 가능하니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ㅎㅎ
1. 먼저 검색란에 정부 24를 입력 후 검색을 눌러주세요
위에서 왼쪽 순서대로 정부 24를 입력하신 후 오른쪽 돋보기 모양을 클릭 또는 키보드 Enter를 누르시면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거예요. 거기서 화살표 되어 있는 정부 24를 클릭하여 들어가 주세요. 기존에는 민원 24를 많이 이용하고는 했는데 점차 업무들이 정부 24로 옮겨지고 있어서 나중에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정부 24에 익숙해지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2. 정부24 메인화면 왼쪽 상단 회원가입 클릭 & 화면 크기 확대
현재는 연말정산 관계로 바로 메인 페이지로 접속이 되지는 않지만 정부 평소에는 바로 메인 페이지로 들어오실 수 있을 거예요. 여기서 왼쪽 상단에 보시면 회원가입이 있는데 클릭해주세요. 또 혹시나 화면이 너무 작아서 불편하실 수 있는 어르신들도 계실 것 같아 오른쪽 상단 맨 끝에 위치한 화면 크기 확대하는 기능을 통해 원하시는 크기로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정부24 회원가입 방법
회원가입을 누르시면 이제 개인인지 법인인지 선택을 한 후 내국인 또는 외국인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개인 내국인을 대표적으로 하여 설명을 드릴게요.
클릭하시면 실명확인을 하는 란이 나오게 됩니다. 실명인증 후 절차에 따라서 입력하신 후 가입을 해주시면 되세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곳이니 다른 용도로 개인정보가 쓰이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가입하셔서 이용해야 하실 때 이용하시면 되세요.
4.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 최초 등록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My Gov 페이지 -> 인증 등록/관리 페이지로 바로 이동이 됩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아래에 등록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이미 인증이 되어 있어 보여드릴 수가 없는데 등록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인증할 공인인증서를 찾아서 입력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인증까지 완료가 되실 거예요. 여기까지 크게 어려운 것 없이 따라오고 계시죠? 모르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5. 메인 페이지 -> 주민등록등본 신청
인증이 완료되셨다면 다시 정부 24 메인 페이지로 돌아오신 후 아래로 내려주시면 주민등록등본 초본 교부 버튼이 있어요. 그걸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잠시 쉬어갈 겸 정부 24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소득금액 증명, 진료받은 내용, 자격득실 확인서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중이니 한번 가입해놓으시면 다음부터는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도 편하게 서류를 준비하실 수 있겠죠?ㅎㅎ
주민등록등본 초본 교부를 클릭하시면 이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수수료 쪽을 보시게 되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시 무료라고 명시되어 있어요. 또 처리기간은 근무시간 내 3시간이라고 되어 있긴 하지만 정말 바쁘지 않다면 신청 즉시 바로 출력이 가능하더라고요.^^ 이제 하단에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동으로 신청자의 거주지역이 입력이 되고 발급 형태와 수령방법을 확인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헷갈리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하나하나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정보 내에서 알려드릴게요. 아 참고로 그냥 발급을 선택하시게 되면 과거 주소 변동 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가 된다고 해요. 특별하게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없다면 발급으로 신청하시는 게 가장 편하겠죠?
먼저 선택 발급에는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있어요. 그걸 클릭해서 보게 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사항들이 많아지는데 우리가 보통 주민센터 방문해서 주민등록등본을 요청하게 되면 주소 변동사항 미포함, 동거인 미포함으로 발급을 해준다고 해요.
여기서 동거인은 전입신고 시 세대분리 없이 나와 같은 세대에 동거인으로 전입신고를 해놓은 사람을 뜻해요. 친, 인척은 보통 관계 표시를 하지만 지인인 경우 동거인으로 해요. 동거인은 포함하지 않으면 서류 상에 출력되지 않아요. 또 혹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노출을 원하시지 않을 경우 필요조건이 아니라면 가리셔도 괜찮아요.
이제 모든 설정을 다 하셨다면 주민등록등본을 수령할 방법을 정해주셔야 해요. 온라인 발급은 프린터기로 개인이 출력하실 수 있고 혹시 대출 등을 통해서 제3자 제출을 원하신다면 그 사람의 아이디,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하셔야 해요.
등기 보통우편과 일반 보통우편은 2,500원 정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은 이제 핸드폰에서 정부 24 어플 이용 시 받으실 수 있어요. 보통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많이 사용해요~ 다 정하셨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공인인증서 입력 화면이 나올 텐데 등록한 공인인증서 찾아서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6. My gov에 들어가셔서 신청한 내역을 확인 후 발급을 누르세요.
메인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MY GOV가 있습니다 클릭하시게 되면 바로 위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나만의 메뉴 신청, 조회,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이니 일반 로그인 사용자는 출력할 수 없어요.
이제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실 텐데 표시된 것처럼 문서 출력을 누르시면 끝이에요. 어떠셨나요? 어렵지 않게 따라 하실 수 있으시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모르실 수 있으니 다음에는 공인인증서를 어플을 통해서와 피씨를 통해서 하는 방법을 공유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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